석류의 628배 효과, 갱년기에 좋은 음식 7가지

서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여성들은 평생 중 3번의 신체적 변화를 겪게 되는데요. 바로 초경, 출산, 폐경입니다. 갱년기란 폐경 전후 3-5년 정도의 시기인데요. 보통 40대 후반~50대 초반의 기간이 갱년기가 되는 시기입니다. 갱년기란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여러 신체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말한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안면 홍조, 신체 온도 변화, 관절 및 근육통, 우울감 등이 있으며, 4-50대의 여성 모두 이런 증상을 겪지는 않는답니다. 갱년기에 접어들면 보통 몸에 좋다는 음식이나 영양제 등에 관심이 생기고 챙겨 먹기 시작하는데요.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나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 증상과 관리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해보세요!

갱년기 증상과 관리 방법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에는 감소 한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기 위해서 칼슘,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들이 좋다고 하는데요.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칡, 석류, 콩, 우유, 자두, 체리, 잡곡 등이 있습니다.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칡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콩의 30배, 석류의 628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안면홍조, 두근거림, 감정기복 등의 조절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뿐만 아니라 무기질, 비타민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 피로 회복, 숙취 해소, 소화 불량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 섭취해 주신다면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답니다. 보통 칡은 한약재로 사용되어 어떻게 먹어야 되는지 잘 모르실 텐데요. 요즘은 칡 차, 가루, 칡 즙 등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답니다.

2. 석류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류를 섭취하면 발한, 홍조, 현기증 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항산화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 프로페놀은 노화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콩

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골다공증과 안면홍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콩에 함유된 제니스테인은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우유

우유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우울증과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우유에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5. 자두

자두에는 베타카로틴,  붕소,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붕소는 난소의 기능을 개선하여 여성 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됩니다.

6. 체리

체리에 함유된 멜라토닌 성분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켜 갱년기 증상 중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잡곡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져 체중이 늘어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잡곡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혈액을 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식이섬유, 티아민, 니아신 등의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결론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음식을 챙겨 먹는 것뿐만 아니라 쌀, 면, 빵 등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포화지방산이 많은 고기, 튀김 등을 줄여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하겠습니다. 또한 소화 능력이 떨어지는 시기이다 보니 과식보다는 소식을 위주로 식사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