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 증상 14가지와 관리 방법

서론

갱년기가 되면 내가 왜 이러나 싶을 정도로 예민해지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갱년기 증상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 증상

갱년기란?

갱년기란 질병이나 노화로 인하여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폐경과 관련된 신체, 심리적인 변화를 겪는 시기를 말합니다.

갱년기의 원인은?

갱년기의 주요 원인으로는 난소기능의 감소와 여성 호르몬의 감소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갱년기를 겪는 나이

보통 40대에 접어들면서 월경이 불규칙해지는데 이때가 갱년기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갱년기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난소의 기능이 감소되며 일어납니다. 자궁, 유방, 뇌, 심장, 혈관, 뼈 등에 영향을 주어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갱년기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발한, 수면장애, 두통, 어지럼증, 심계항진, 피부변화, 건망증, 관절통, 근육통, 심혈관 질환, 질 건조, 질 분비물 감소, 빈뇨, 요실금, 골다공증, 신경질, 우울감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수면장애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저녁시간에 안면홍조나 발한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수면에 방해가 되어 불면증과 같은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수면 패턴
  • 수면환경 조성
  • 늦은 시간에 카페인, 알코올 금지
  • 규칙적인 운동

2. 안면홍조

갱년기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나타납니다. 주로 저녁시간에 발생하며, 얼굴이 붉어지며 땀이 나는 증상을 보입니다.

3. 발한

발한은 땀샘에서 땀이 분비되는 현상으로 처음엔 더워서 땀을 흘리지만 흘린 땀으로 인해 체온이 떨어져 춥게 느끼게 되는 증상입니다. 갱년기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은 아니며, 홍조 증상 없이 발한 증상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가벼운 침구와 흡습성이 좋은 잠옷 사용
  • 선풍기 사용
  • 젖은 수건을 두고 사용

4. 두통

두통과 함께 안면마비, 말 어눌해짐, 어지러움, 힘 빠짐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나 고혈압 등이 나타날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어지러움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전정기관에 노화가 진행되어 이석증 등으로 인해 어지러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건망증, 우울증

여성호르몬의 감소는 뇌 기능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로 인해 건망증이나 우울증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심계항진

심계항진이란 심장이 뛰는 것이 느껴지는 증상으로 이 증상으로 인해 어지러움, 흉부 통증,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관절통과 근육통

갱년기에는 관절통이나 근육통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과도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발생할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운동과 자세 등을 교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9. 질 건조, 분비물의 감소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질로 향하는 혈액의 공급량이 낮아져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또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 빈뇨

여성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면 빈뇨나 다뇨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폐경 이후 4~5년 정도 발생하며, 이 시기에는 요로감염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요실금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기침, 놀람, 웃음 등의 행동을 할 때 소변이 유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요실금은 여성의 약 40%가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12. 골다공증

갱년기에는 골절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과한 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뼈에 적절한 자극이 가해질 수 있도록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3. 예민

갱년기에는 피로, 우울증, 불면증 등으로 인해서 사소한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14. 우울증

여성호르몬의 감소는 갱년기 우울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통해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 방법

  1. 병원을 방문하여 호르몬, 약물 등의 도움을 받습니다.
  2. 카페인, 알코올, 탄산음료를 줄이고 물을 많이 마십니다.
  3.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저녁에는 소식합니다.
  5. 고칼슘 식품을 섭취합니다.
  6. 지방이 들어간 식품을 줄입니다.
  7. 소금과 설탕을 줄입니다.
  8. 규칙적인 운동(유산소, 가벼운 근력운동, 케겔운동)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해보세요!

갱년기에 좋은 음식 7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