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암 치료와 관련하여 반가운 소식이 있었는데요. 지난 4월 처음 국내에 도입 된 중입자 치료기의 첫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수술 결과는 암이 사라지고 중대한 합병증도 없어 성공적인 수술이었다고 하는데요. 첫 결과가 나온 만큼 이 치료가 절실한 분들이 계실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입자 치료와 중입자 치료 비용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입자 치료란?
“꿈의 암 치료기” 라고 불리는 중입자 치료는 탄소 입자를 이용한 방사선 치료로 수소 입자보다 무거운 탄소 입자를 가속하여 암세포만을 조준해 파괴하는 치료법 입니다. 기존의 치료 방법에 비해 2~3배 가량 높은 효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중입자 치료는 기존의 수술, 방사선 치료 등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암종을 치료하는 것이 가능하며, 부작용도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방사선 치료와 비교하여 2배정도 적은 횟수로 편리하며, 치료 도중 통증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중입자 치료 비용?
중입자 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치료로 5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용 뿐아니라 기존 치료 방식으로 치료가 어려운 환자들을 우선 치료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대기 순서가 길 수 있어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 암의 경우 표준 치료를 받는 것이 더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꼭 전문의와 상담 후 선택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암을 치료할 수 있나요?
현재로서는 전립선 암을 대상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 쯤에는 췌장암, 간암, 폐암 등의 암도 치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입자 치료 통증은?
중입자 치료 시에 아무런 통증도 발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치료가 겁이 나시는 분들은 안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중입자 치료 과정
중입자 치료는 평균 12차례 진행되며, MRI 촬영을 하는 것처럼 20~30분 정도 누워있으면 1회 치료가 끝납니다.
중입자 치료 대상 환자
중입자 치료의 여부는 주치의의 진료 후에 결정되며, 진료 순서로 결정 되는 것이 아닌 기존 치료 방식으로 치료가 어렵고 중입자 치료의 적합성을 확인하여 대상을 결정 합니다.
중입자 치료 상담은 어디로?
연세암병원, 세브란스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계신 분이라면 주치의와 상담하면 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예약센터(02-2228-8000)에서 진료 예약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