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법

대상포진 초기 증상 및 원인 치료법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

                                               출저: 이우주 의학사전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잠복상태로 있다가 다시 활동하며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젊은 사람에게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체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이나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발병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면역결핍바이러스 (HIV) 환자와 장기이식, 항암치료 등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에게서도 발병합니다. 이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 할 수 있으며, 면역력이 크게 떨어지는 경우에는 전신으로 퍼져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와 동일한 바이러스이며 어린이때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 된 경우 바이러스는 몸 속에 잠복 상태로 남게 됩니다. 이는 면역력이 낮아지면 잠복해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피부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소아기 시절 수두 바이러스가 발병 한 이력이 있을 경우 면역력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대상포진은 신경근의 지각 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나타나며, 심한 통증과 감각의 이상이 동반되고 붉은 반점이 나타난 후 물집이 나타납니다. 수포는 약 2주에 걸쳐 변화하는데 먼저 고름이 차고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보통 2주정도 후에는 딱지가 생기고 증상이 좋아집니다. 간혹 진통제를 사용해야 될 정도로 통증이 심한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법

대상포진은 약해진 면역력 틈 타 바이러스가 발병 한 것으로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발진 치유를 촉진시키며,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여 신경 손상의 정도를 감소시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면역력 상승이기 때문에 균형잡힌 식사와 적절한 운동, 생활이 필요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의 예방법

대상포진은 면역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것으로 알려져있기에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생활,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습관, 휴식과 숙면, 스트레스 조절 등의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또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50대 이후에 1회 접종으로 60세 이후에도 50%의 예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가능한 빨리의사에게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합병증

잘 관리 하지 못할 경우에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눈 주변에 생긴 경우 홍채염이나 각막염으로 실명의 위험이 있으며, 뇌수막까지 침투하게 될 경우 뇌수막염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 일부 부위에만 바이러스가 생기는 것이 아닌 전신에 생길 수 있으며, 뇌수막염이나 뇌염, 간염, 폐렴을 일으켜 사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좋아진다고 하더라도 완전히 치료가 된 것이 아니라 몸 속에 잠복 된 상태로써 존재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낮아 질 경우 다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