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운동, 맨발 걷기 효능을 아시나요?

맨발 걷기 운동이란 무엇인가

맨발 걷기 운동이란 말 그대로 신발을 벗고 맨발로 맨땅을 밟으며 걷는 운동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맨발 걷기 효능을 살펴보면 정말 놀라운 효능들일 수밖에 없는데요. 맨발 걷기 운동을 통해서 잃었던 건강을 되찾았다고 말하는 사례들이 많아지면서 사람들의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맨발 걷기 효능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맨발걷기효능

 

맨발 걷기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맨발 걷기 국민운동본부의 회장인 박동창 회장은 2001년 폴란드에 거주하고 있을 당시에 맨발 걷기 운동을 접하게 되어, 직접 실천해 보며 뛰어난 효능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항상 소화불량에 시달리며 감기를 달고 살았던 그는 맨발 걷기를 시작한 후 더 이상 감기에 걸리지 않고 혈당, 콜레스테롤 간기능 수치도 정상으로 돌아오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직접 맨발 걷기 효능을 확인 한 박동창 회장과 의료 전문인들이 말하는 맨발 걷기의 효능과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이론을 근거로 한 맨발 걷기의 원리

효능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 맨발 걷기 효능에 대한 원리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연 지압 이론

맨발 걷기는 발이 땅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며 지압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지압은 오래된 민간요법 중 하나로 이미 오래전부터 꾸준한 연구를 통해 검증된 민간요법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도 불릴 만큼 각 장기의 신경이 연결되어 있어 발바닥에 자극을 줄 경우 그 자극들이 신체 여러 부위에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지압은 스트레스 감소, 소화기관 개선, 뇌 활성화, 항암효과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한의학은 물론 일반 병원에서도 항암치료 환자들에게 맨발 걷기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2. 접지 이론

접지하다의 사전적인 의미는 이렇습니다.

  • 땅에 닿다. 또는 땅에 대다.
  • 전기 회로를 동선 따위의 도체로 땅에 연결하다. 회로와 땅의 전위를 동일하게 유지함으로써 이상 전압의 발생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하여 인체에 대한 위험을 방지한다. (표준국어대사전 참고)

맨발 걷기의 접지 이론은 세탁기나 냉장고 같은 전기제품을 땅과 연결해 오작동을 막는 논리로 우리 몸의 전자 결핍과 전기적인 불안정을 해소한다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이론은 간단한 실험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사람의 몸은 신진대사와 발생하는 운동에너지로 인해 미세한 전류가 흐르는데 이를 신발을 신은 상태와 맨발로 땅을 밟았을 때의 전압을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 신발을 신은 상태: 300mV
  • 맨발로 땅을 밟은 상태: 0mV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자연에는 음전하(-)를 가진 자율 전자가 많다고 합니다. 맨발로 자연의 땅과 접촉했을 경우 -인 음전자가 우리의 몸으로 들어와 0 볼트로 균형을 맞춰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 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생긴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상처를 치유하는 역할을 하지만 상처를 치유한 후에도 몸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면 우리 몸의 건강한 세포들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맨발 걷기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이론이 접지 이론으로 맨발 걷기의 효능을 뒷받침하는 대표적인 이론이 되겠습니다.

맨발 걷기 효능

맨발 걷기 국민운동본부의 이론을 바탕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맨발 걷기의 효능은 항산화 효과, 혈액 순환, 에너지 생성, 지압 효과, 면역력 증가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항산화 효과

맨발 걷기는 활성산소의 배출을 도와 혈액의 염증, 노화 촉진 등의 각종 질병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혈액순환

미국 대체 의학 학회지의 보고에 의하면 음전하(-)가 혈액에 공급되면 뭉친 혈액이 풀려 점성이 낮아지고, 부드러워진 혈액은 약 2.7배 이상 순환 속도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에너지 생성

맨발 걷기는 몸의 에너지 역할을 수행하는 ATP(아데노신삼인산)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어 우리 몸에 활력을 갖게 한다고 합니다.

4. 지압효과

지압은 신체의 장기들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며 이러한 지압을 통해 스트레스 감소, 소화기관 개선, 뇌활성화 등의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면역력 증가

혈액의 점성이 낮아지고 혈류가 부드럽고 빨라져 체온 상승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신체의 각 장기나 기관들을 회복시켜 면역력과 저항 체계를 강화시킵니다.

맨발 걷기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맨발로 걷는 것만으로도 이렇게 좋은 효능들이 있고 실제 질환들의 개선 사례들까지 많다 보니 나도 한번 해볼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요. 주의 사항이나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자연에서만 가능

아스팔트나 시멘트 등의 인공물은 지압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접지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기 때문에 자연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맨발 걷기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보통 등산이나 산책로에서 많이들 하시고요. 흙 길이나 운동장, 백사장 등도 좋은 운동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 맨발 걷기 시 좋은 장소 – 등산로, 황토 흙 길, 백사장, 운동장

2. 운동 시 바닥 잘 보기

맨발로 하는 운동인 만큼 바닥에 유리 조각, 못, 나뭇가지, 날카로운 돌 등을 밟을 위험성이 있답니다. 항상 바닥을 잘 살펴주시고 되도록이면 파상풍 주사를 맞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분들의 경우 적당한 강도로 운동해 주시고 점차 강도를 늘려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3. 운동 전 몸 풀기

운동 전 후로 꼭 몸을 풀어주세요. 맨발로 걷는 행위는 평소 걷는 것과 많이 어색하다 보니 근육들이 긴장을 하게 되고 이 경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꼭 운동 전 후로는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세요.

결론

위에 나열된 맨발 걷기의 효능들 외에도 자연 속을 걷는 행위로 인해 발생하는 긍정적인 효능과 유산소 운동으로 발생하는 효능 그리고 가벼운 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효능 등 건강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굉장히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방법임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다만 맨몸으로 하는 운동인 만큼 운동 시 주의도 필요해 보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