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효능 4가지와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곧 있음 9월 이죠 9월은 무화과가 제철인 달이라 마트나 티비 등에서도 무화과를 많이 접하실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화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무화과 효능

무화과란?

무화과나무에서 자라는 열리는 과일로 인류가 재배한 최초의 과일 중 하나입니다. 성경에도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기독교인들에게는 친숙한 과일이기도 합니다. 무화과의 이름은 꽃이 없는 열매라는 뜻이지만 사실 우리가 먹는 속 부분이 꽃이고 껍질이 꽃받침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8월~11월이 무화과 제철로 전남 영암군이 무화과 산지로 유명합니다. 무화과는 많이 먹을 경우 혀가 따갑거나 쓰리며, 잘 익은 무화과는 달콤한 잼을 먹는 것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무화과에는 일반 과일들에 비해 무기질,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며,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여러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무화과 효능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무화과에는 소화기능 개선, 뼈 건강, 면역력 향상, 항산화 효과와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1. 소화기능 개선

무화과에 함유된 피신과 풍부한 식이 섬유는 소화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신은 단백질을 분해해 소화를 촉진시켜 주며, 풍부한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기관의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효능들로 인해 소화불량, 식욕부진, 설사 등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2. 뼈 건강 유지 및 개선

무화과에는 마그네슘, 인, 칼슘 등의 다양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며, 골다공증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3. 면역력 향상

무화과에는 다양한 비타민들과 항산화 성분들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항산화 효과

무화과의 항산화 성분들은 활성산소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올리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화과 부작용 및 주의사항

무화과를 너무 과하게 많은 양을 섭취하실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소화기관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섭취 전 알레르기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매가 꽃인 만큼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꼭 테스트한 후 섭취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무화과 먹는 방법

무화과는 특유의 향기가 진하고,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붉으며, 아랫부분이 잘 갈라져 있으면 잘 익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잘 익지 않은 무화과를 먹을 경우 소화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꼭 잘 익은 무화과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드시는 방법 같은 경우에는 보통 무화과는 반으로 잘라 스푼으로 속만 떠먹거나 하실 텐데요. 무화과는 껍질채 먹어도 괜찮은 과일이랍니다. 다만 껍질채로 먹을 때는 잘 닦아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껍질에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있으니 평소 알레르기에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