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8가지

서론

방귀는 위장에서 음식물이 발효되어 생기는 항문으로 배출되는 무색의 기체를 뜻하는데요.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로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우리가 평소 삼키는 공기로 인해 발생하게 된답니다. 식사, 운동, 흡연 등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많은 공기를 입으로 마시게 됩니다. 우리가 한 끼의 식사를 할 때 50~1300mL의 공기를 6~40번에 걸쳐 섭취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방귀의 25%가량은 우리가 평소 삼킨 공기가 몸을 통과하여 밖으로 나오는 것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원인으로는 대장 속에 존재하는 세균에 의해 소화되지 않은 음식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는 방귀의 75%가량되는 원인 이랍니다. 소장에서 소화 및 흡수되지 않은 음식이 대장에서 소화되면서 이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합니다. 이는 트림이나 방귀를 통해서 밖으로 배출됩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일 정상 방귀 횟수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 1일 정상 방귀 횟수를 먼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인간은 하루에 0.4~2.5L, 횟수로는 3~40번의 방귀를 배출한다고 합니다. 이 중 하루 25회 정도를 정상적인 방귀의 횟수로 생각합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8가지

위 정상 범위보다 방귀가 많이 나온다면 확인해야 될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평소 공기를 삼키는 습관이 있을 경우
  2. 평소 가스를 생성하는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3. 과민성 장 증후군
  4. 유당불내증 환자이면서 유제품을 섭취하는 경우
  5. 장내의 박테리아 과증식을 유발하는 편모충증 환자일 경우
  6. 소장 세균이 과다 증식한 경우
  7. 당뇨나 경피증과 같이 장 운동을 느리게 하는 질환이 있을 경우
  8. 변비가 있을 경우

위의 이유로 방귀가 정상 범위보다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귀를 줄이는 방법이 있나요?

포드맵 식품 줄이기

잦은방귀로 고민이라면 식단을 먼저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포드맵이라 불리는 장 내 세균에 의해서 발효될 수 있는 짧은 사슬 탄수화물을 많이 포함하는 음식들은 장관 내의 삼투압을 증가시켜 장관 내의 수분 양을 증가시키며 배변의 양상을 변화시키거나 가스를 생성합니다. 마늘, 양파, 콩, 유제품, 과일, 양배추 등의 포드맵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제한한다면 방귀의 양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장 내의 가스 제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결론

대부분의 방귀는 심각한 질환과 관련이 있는 경우는 드물지만 너무 잦은방귀와 구토, 설사, 변비, 체중 감소, 혈 변, 지방 변, 속 쓰림, 발열이 동반될 경우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