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음식 11가지

 

빈혈에 좋은 음식

세계적으로 30% 정도의 성인이 빈혈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보통 체내에 철분이 부족해 생기는 빈혈이 많다고 합니다. 일반 성인의 경우 14mg, 임산부 24mg, 영아와 유아 7mg 정도가 1일 철분 권장 섭취량이라고 하는데요. 자주 어지러움증을 느끼신다거나 하시는 분들은 꼭 기억해 두셨다가 균형 잡힌 식사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빈혈의 증상 및 원인 등의 정보는 여기서 확인해 주세요.

 

빈혈의 증상 및 원인 치료법

빈혈에 좋은 음식 11가지

1. 미역, 다시마

우리나라에서는 출산 후 미역국을 먹죠. 미역국을 먹어야 몸이 빠르게 회복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출산 후 부족해진 엽산을 미역이 보충해 주기 때문인데요. 미역에는 엽산 외에도 철분까지 풍부해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손 꼽힌답니다. 또 미역의 헤파린 성분은 피를 맑게 해 주며, 칼슘과 아이오딘은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2. 소고기

붉은 살코기는 빈혈에 좋다고 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소고기에는 비타민B12, 필수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등이 많아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준답니다.

3. 토마토

토마토에는 빈혈에 좋은 영양소인 철분, 엽산, 비타민C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철분의 흡수를 돕고, 엽산은 비타민C에 의해 변환되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별다른 조리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철분, 비타민C, 클로로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3가지는 빈혈 예방에 필수적이라고 할 정도로 꼭 필요한 성분인데요. 특히 브로콜리는 다른 채소와 비교해 철분이 2배가량 많기 때문에 빈혈에 굉장히 좋은 음식이랍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 수치를 향상시키고, 비타민C는 철분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클로로필은 새로운 피를 생성하여 빈혈 예방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답니다.

5. 달걀노른자

달걀은 탄수화물,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완전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노른자에는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고, 단백질은 적혈구의 생성을 돕습니다.

6. 녹색 채소

녹색 채소에는 적혈구의 생산을 돕는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중 시금치를 많이들 추천하는데요. 시금치는 저렴하고 조리가 간단할 뿐만 아니라 철분, 엽산, 망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7. 체리

체리는 과일 중 철분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기로 유명한 과일입니다. 사과의 20배, 딸기의 6배 정도나 되는 양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철분뿐만 아니라 비타민 C와 엽산도 함유하고 있어 빈혈에 아주 좋은 과일이 되겠습니다.

8. 피조개 조개류

모든 조개류는 빈혈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피조개가 가장 빈혈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피조개의 속살은 다른 조개들과 다르게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헤모글로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헤모글로빈 속에는 철을 굉장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무려 쇠고기나 달걀보다 3배나 높은 양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9. 굴, 석화

굴은 철분이 풍부해 체내의 부족한 철분을 채우기 좋답니다. 철뿐만 아니라 풍부한 구리는 철분이 체내에 잘 흡수되게 돕는 기능을 한다고 해요. 또 다른 효과로는 피로 회복, 면역력 향상, 피부미용, 성장 발달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굉장히 유용한 식품입니다.

10. 레드비트

레트비트에는 철분, 엽산, 망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 피를 맑게 해 혈관 건강에 굉장히 좋다고 합니다.

11.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철분 함량이 높아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여기까지 빈혈에 좋은 음식 11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음식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그리고 충분한 수면 등 평소 일상생활을 관리해 주시면 더욱 빈혈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