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 후에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샤워 후에 발생하는 어지러움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샤워 후 어지러움이 발생하는 원인
- 급격한 온도의 변화
- 수분 부족
- 기립성 저혈압
- 스트레스
- 저혈당
- 이석증
1. 급격한 온도의 변화
샤워 중에 물 온도를 급격하게 변경할 경우 혈관이 확장 또는 수축하여 혈압에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따뜻한 물로 샤워할 경우 혈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의 공급이 증가하고 혈액이 피부로 이동하면서 열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샤워 중에 발생하는 이러한 몸에 변화들은 혈압에 변화를 주어 어지러움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원인은 적당한 온도의 물로 샤워를 한다면 쉽게 완화될 수 있습니다.
2. 수분 부족
뜨거운 물에 장시간 노출 될 경우 우리 피부는 수분 부족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혈액의 농도를 높일 수 있고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어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원인은 샤워 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기립성 저혈압
목욕탕을 이용할 경우 뜨거운 탕에서 장시간 머무르는 일이 많은데요. 이때 갑자기 일어나게 된다면 혈압이 낮아지면서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조금 천천히 일어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샤워 시에 긴장과 스트레스를 느낀다면 어지러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저혈당
샤워 후에는 당분이 부족하거나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했을 경우 혈당이 낮아져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이석증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 노출된 귀 안의 이석이 자리를 벗어나면서 어지러움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
- 샤워를 할 때에는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고, 적당한 온도의 물을 사용합니다.
- 샤워 전 후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샤워 중에는 갑자기 일어나는 행동을 자제하고 천천히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 지속적으로 어지러움증이 발생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