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로초, 영지버섯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영지버섯 효능

영지버섯

영지버섯은 아시아 지역에서 2000년에 달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한의학에서는 인삼에 비견될 정도로 고급 한방 소재입니다. 영지버섯은 예로부터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버섯으로 여겨졌으며 ‘불로초’ 또는 ‘만년버섯’이라고도 불립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으나 보통 차로 끓여서 많이 먹습니다. 영지버섯 효능은 자양강장, 항염 등에 좋은 것으로 유명하며, 이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어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영지버섯 효능 9가지

영지버섯 효능은 항암, 혈액순환, 간 기능 향상, 불면증 개선, 면역력 향상, 기관지 건강 향상, 당뇨, 장건강, 다이어트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영지버섯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항암 작용

영지버섯은 항암 작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지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세포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영지버섯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암 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

영지버섯에 함유된 ‘트리테르펜’은 혈전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관의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호르몬 수치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심혈관 질환인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간 기능

영지버섯은 해독 작용이 뛰어나며, 간 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불면증

영지버섯에 함유된 ‘에르고스테롤’이라는 성분은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면증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영지버섯의 ‘베타글루칸’ 성분은 백혈구와 면역력에 관련된 세포들의 활성화를 도와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이 향상되면 각종 바이러스나 전염병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영지버섯은 기침, 감기, 비염, 축농증 등의 기관지 질병의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 기관지가 약한 분들은 영지버섯 차를 꾸준히 드시면 기관지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준답니다.

당뇨 예방 및 개선

천연 인슐린이라고도 불리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체내의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영지버섯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당뇨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장 건강

영지버섯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의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영지버섯은 포도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늦추는데 도움을 주며, 수분을 보유하는 능력이 뛰어나 포만감을 유지하여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체지방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영지버섯 부작용

영지버섯은 긴 역사를 보유한 만큼 확인된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설사, 구토,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의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적정량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지버섯 먹는 법

영지버섯은 주로 차나 담금주로 많이들 드시곤 합니다. 차로 드실 경우 영지버섯을 잘라 물에 달여주면 되며, 쓴 맛이 싫으시다면 감초나 대추, 오미자 등을 함께 넣어 달여주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영지버섯은 매우 단단해 적당한 크기로 자르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구매하신 곳에서 미리 잘라서 집으로 가지고 오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우린 영지버섯은 2번 3번 우릴 수 있으니 한번 우린 후 버리지 말고 다시 물을 넣어 우려 드시는 편이 경제적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