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 7가지, 맹장염 뿐일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면 보통 맹장염, 충수염을 떠올리곤 합니다. 하지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되는 것은 맹장염, 충수염만 있는 것이 아닌데요. 그렇다면 어떤 원인으로 인해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일으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

1. 충수염(맹장염)

맹장염이라고도 부르는 충수염은 대장에 붙어 있는 충수돌기에 입구가 막혀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소화가 안 되는 느낌과 함께 명치 쪽 통증으로 시작해 충수가 위치한 오른쪽 아랫배 쪽으로 통증이 이동합니다. 충수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을 경우 고름이 새어 나와 복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의심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2. 대장게실염

대장게실은 대장의 벽이 약해지면서 꽈리 모양으로 돌출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곳에 변과 같은 노폐물이 쌓이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대장게실염이라고 하는데요. 오른쪽 대장에 게실염이 생길 경우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게실염의 증상으로는 복통, 발열, 오한,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있으며,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금식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할 경우 대장절제술을 시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담석증

담석이란 담즙이 돌처럼 굳어 담낭이나 담관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담석증이 생길 경우 오른쪽 갈비뼈 아래나 명치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복통, 소화불량, 발열, 오한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급성 장염

급성 장염은 바이러스, 세균 등으로 인하여 장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상한 음식을 먹었을 경우 발생하며,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원인균으로는 대장균, 살모넬라균, 이질균 등이 있습니다. 급성 장염의 증상으로는 설사, 구토, 복부팽만감,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골반염

골반염은 여성분들에게 발생하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골반염은 난소, 나팔관 등의 생식기관에 세균이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증상으로는 발열, 자궁 압통, 비규칙적 생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염은 생리 중이거나 끝난 후에 증상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으며, 염증이 있더라도 별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골반 내의 고름이 터질 경우 복막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6. 요로 결석

요로 결석은 소변이 배출되는 길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결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 신장 결석, 요관 결석, 요도 결석 등으로 구분되며, 이 요로 결석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오른쪽 아랫배 통증입니다. 이는 통증의 위치가 맹장염과 비슷하여 맹장염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이외에 요로 결석의 증상으로는 혈뇨, 배뇨 이상, 소화불량, 고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대장암

아주 드물게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으로 대장암인 경우도 있습니다. 대장암 환자의 절반 이상에서는 복통이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구역질, 구토, 혈변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론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초기에 치료를 하지 못할 경우 무서운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복통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