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다크모드, 사실 눈을 나빠지게 하는 기능입니다.

서론

휴대폰을 오랫동안 사용하면 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계실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많은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다크모드 기능을 사용하실 겁니다. 하지만 눈을 보호하려고 사용하는 다크모드 기능이 오히려 눈을 나빠지게 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의 다크모드가 눈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크모드 시력

다크모드는 근시와 난시를 유발한다.

안과 전문의들의 말에 따르면 다크모드는 근시와 난시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다크모드를 사용하면 눈부심을 막아줘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 또한 혼란스러우실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어째서 다크모드는 근시와 난시를 유발하는 걸까요?

다크모드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줄이는 기능입니다. 빛의 양이 줄어들면 단기적인 효과로 눈의 노화와 노화로 인해 찾아오는 황반변성의 발병도 막을 수 있고 눈에 피로감이 적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는 빛의 양이 줄어들어 더 잘 보기 위해서 눈의 조절력이 더 많이 소모된다고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책을 읽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입니다. 빛이 줄어들어 동공이 확장되고, 동공이 확장될 경우 눈 안에 들어온 빛들이 한 곳으로 모이지 못하게 되며 수정체의 위치가 앞으로 이동이 되어 근시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눈의 조절력은 카메라의 자동초점기능과 같은 역할을 하며, 어두운 환경에서 눈에 힘을 주고 휴대폰을 바라본다면 조절력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근시가 유발될 수 있는 환경에서는 난시도 같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눈 건강에 좋지 않은 최악의 다크모드 사용방법

바로 엎드려서 다크모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엎드린 자세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수정체가 더욱 앞으로 쏠려 근시가 유발된다고 합니다. 또한 안압이 높아져 녹내장까지도 유발을 한다고 하니 이 자세는 정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그럼 스마트폰 어떻게 사용해야 될까?

가장 좋은 것은 어두운 환경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안과 전문의의 말에 따르면 어두운 곳에서 1-2시간 이상 휴대폰을 보는 것은 근시와 난시를 유발하며 시력 저하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불을 켜고 밝은 곳에서 다크모드를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잠들기 전 불을 끄고 꼭 스마트폰을 사용해야겠다 하시면 20분 내외의 사용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낮이나 밝은 환경에서도 다크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으며, 눈이 피로하지 않을 정도의 밝기를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크모드가 눈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하지 말아야 되는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눈을 보호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