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알 수 있는 징후 5가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OSA)을 알고계신가요? 이는 수면 중에 10초 이상씩 호흡을 멈추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호흡기 근육이 이완되거나, 기도가 좁아져서 발생하는데요. 이로 인해 수면 중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고, 뇌와 심장에 부담이 가해져 다양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국 수면 의학 협회에 따르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고혈압, 심장병, 제2형 당뇨병, 우울증 및 조기 사망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피로감과 집중력 저하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인에게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지 스스로 알기가 어렵다는 것인데요. 캘리포니아 대학교 의과대학 임상의학 부교수이자 수면 전문가이며 폐질환 전문의인 Raj Dasgupta 박사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5가지 징후가 있다고 하는데 Raj Dasgupta 박사가 말하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5가지 징후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5가지 징후

1. 식은 땀

연구에 따르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환자 중 30%가 수면 중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무호흡증으로 인해 수면 중 몸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 중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무호흡증 외 평소 산소수치가 낮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2. 야간 빈뇨

많은 사람들이 수면 중 소변이 마려워 잠에서 깨어나고는 하죠. 이 증상은 알코올 과다, 당뇨병, 부종, 고혈압, 특정 약물, 임신, 전립선 문제, 심지어 잠자리에 들기 전에 너무 많은 물을 마시는 것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Raj Dasgupta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의 50%가 야간 빈뇨를 겪고 있으며, 이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징후일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3. 이갈이

Raj Dasgupta 박사는 수면 중 이를 갈거나 이를 강하게 무는 행동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일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스트레스나 기타 요인이 이갈이를 유발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원인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라고 하는데요. 기도가 막히면 입과 턱의 근육이 움직여 막힌 기도를 풀려고 하며, 이로 인해 이를 갈거나 이를 강하게 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증명된 바는 없지만 흥미로운 가설이라고 말했습니다.

4. 기상 후 두통

Raj Dasgupta 박사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과 두통을 느끼며 잠에서 깨는 것은 연관성이 있다고 말하는데요. 이 현상은 거의 매일 발생하며 잠에서 깬 후 몇 시간 동안은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우울증, 피로감, 불면증

Raj Dasgupta 박사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우울증, 피로감, 불면증을 유발한다고 말했습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잠에서 자주 깨거나 일부 사람들은 다시 잠에 들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수면 문제가 발생하여, 피로감이 누적되고 누적 된 피로감은 우울증으로 발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Raj Dasgupta 박사가 말하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의 징후 및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흥미롭고 새로운 포스팅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